x

사이트맵

알림공간
복지 정보/자료 목록
복지 정보/자료
 >  알림공간 >  복지 정보/자료
장애인복지 관련 복지 정보와 자료, 소식들을 안내해드립니다.
목록 프린트
2022년 마포구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 확인하세요
이지혜 22-01-07 13:32 1,666회 0건

마포구(구청장 유동균)2022년 새롭게 달라지는 정책 및 제도 21개를 지난 4일 발표했다.

 

올해 달라지는 제도는 전자책자로 발간했으며, 신규 사업 8개와 기존 사업 13개로, 복지(8) 교육(4) 문화(3) 행정(3) 도시(3) 5개 분야로 구분된다.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춘 복지 제도

지난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제정된 서울특별시 마포구 영유아 발달 지원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20223월부터 만 3세 아동 양육 가정은 구의 지원을 받아 발달 검사를 받을 수 있게 사업을 추진 중이다.

 

양육부담 경감을 위해 만1세 이하 보육시설 미 이용 아동에게 지급하는 양육수당이 월 30만 원으로 증가했으며, 출산 장려를 위한 출산축하금도 출생 순위와 상관없이 출생아 1명 당 200만 원을 지급한다. 20224월부터는 기존 만 7세 아동까지 지급하던 아동수당을 만 8세의 아동까지 월 10만 원씩 지급한다.

 

아울러 일하는 청년층의 자산 축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본인 저축액에 매칭해서 정부가 지원금을 채워주는 청년내일저축계좌개설 대상을 중위소득 100% 이하 청년까지 확대할 예정이며, 생활이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지급하는 장애인연금’, ‘기초생계급여’, ‘주거급여도 물가상승률 등을 반영해 지급 금액이 증가한다.

 

복지에 초점을 둔 교육 제도

구는 2019년 서울시 최초로 지역 내 중학생에게 지급되던 교복 구매 비용을 2021년 입학준비금 명목으로 변경해 고등학생까지 지원 대상을 늘렸으며, 올해는 초등학교 입학생까지 지급 범위를 확대해 지급한다. 고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도 지역 내 공사립 유치원까지 확대된다.

 

방과후 교육의 중심지 마포중앙도서관은 리모델링을 통해 어린이실을 확장했으며, 더 많은 지역 아동에게 문화예술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특기적성 프로그램 감면 대상도 확대했다.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는 문화 제도

지난해 11월 개관한 염리소금나루도서관에서는 개인 스튜디오부터 영상 편집실까지 갖춘 미디어 창작공간 상상나루를 올해 1월부터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마포중앙도서관은 5층에 위치한 5개의 집필실을 보다 많은 작가들이 이용할 수 있게 사용료를 월 정액 형식으로 변경하고 지원 자격을 완화했으며, 로비층에 있는 디지털창작공간 마마플IT기기를 늘렸다.

 

합리적 행정 제도

전년도 100시간 이상 자원봉사자에게는 마포구청 주차장을 비롯한 6개 공공시설 이용요금을 감면해준다. 변경된 개별공시지가 일정에 따라 전년도보다 한 달 빠른 429일부터 530일까지 의견제출 및 이의신청을 받는다.

 

또한 주택 임대차 신고제20226월부터 의무 시행된다. 올해 5월까지 계도기간이며, 기한 내 미신고 또는 거짓신고 시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살기 좋은 도시 인프라 구축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위해 올해 3월 마포동 36-4 일대에 반려견 놀이터를 개장한다. 환경 친화적 자동차 보급을 위해 전기차 충전기 의무 설치 및 주차단속 기준이 강화된다.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전통 시장 및 상점가 이용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배달서비스를 올해 3월부터 시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마포구청 홈페이지 <열린행정 달라지는제도>에서 전자책자 형태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정책 및 제도 담당 부서로 하면 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번에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를 확인하시고 놓치는 혜택이 없길 바란다라며,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뿐만 아니라 기존 제도들도 꼼꼼히 챙겨 구민 불편사항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마포구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프린트

마포장애인종합복지관
주소 03965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산로4길 35(성산동)
 대표전화 02-306-6212 | FAX 02-306-6215
Copyright© Mapo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미르디자인